공지사항
볼보 직원행동 매뉴얼화…잘못될 틈을 아예 막았다 ②
2013.05.29
본문
그보다 인상적인 것은 구체적인 행동방식과 원칙이 담겨 있는 행동강령지침서(Code of Conduct)다.
볼보 웨이를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사례와 윤리규정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정리돼 있다.
내부고발 절차, 경쟁업체와 딜러와의 관계, 협력업체와의 관계, 지배적 지위의 남용 금지와 관련해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이 구체적으로 기재돼 남양유업 영업사원 같은 몰지각 행위는 매뉴얼을 지킨다면 원천적으로 불가능해 보였다.
볼보그룹 관계자는 "볼보 웨이는 (추상적인 매뉴얼이 아니라) 반드시 직원들이 체질화해 지켜야 하는 핵심 가치"라며 "임직원은 누구나 한번 볼보 웨이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볼보에서 일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멘스의 철저한 준법경영 실천도 유명하다. 이를 어길 경우 아무리 성과를 많이 쌓은 직원도 예외 없이 바로 해고된다.법인 대표도 작은 규정을 예외 없이 지키는 것을 보고 전 직원은 준법경영과 윤리경영을 실천할 수밖에 없다. 지멘스의 준법경영은 철저한 상호 역할분담과 견제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이 특징이다.
김종갑 지멘스코리아 회장은 "평소 회사에서 준비해 주는 시리얼과 사과로 조찬을 먹는데 얼마 전 재무통제관이 `CEO의 아침식사는 자비로 부담해야 한다`고 해서 개인적으로 지출하고 있다"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각 직무와 역할에 따라 서로 견제하고 감시하면서 윤리경영과 준법경영을 실천한다"고 소개했다.
[김은표 기자]